최종편집 : 2024-04-18 오전 10:49:01

전체기사

종합

커뮤니티

병무상담 코너

독자투고

공지사항

직거래장터

자유게시판

편집회의실

뉴스 > 특집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천년의 향 양양 송이 생산 저조한 이유

무분별한 간벌 작업으로 송이 자랄 수 있는 환경훼손 때문이라는 주장

2014년 09월 11일(목) 17:50 [설악뉴스]

 

<기자의 눈>양양 자연산 송이는 맛과 향이 뛰어나 예로부터 최고 명품 송이로 알려져 있다.

양양은 우리나라 최대 송이의 생산지 이자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송이의 고장이다.

특히 타 지역 송이보다 표피가 두껍고 단단해 송이 향과 신선도가 오래 유지돼 명품송이로 사랑을 받아 왔다.

그러나 수년 전부터 천년의 향을 지닌 양양의 송이 생산이 눈에 띠게 위축되고 있다.

이는 자연산 송이 생산량이 눈에 뛰게 줄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원인을 놓고 설왕설래하지만 아직 뚜렷이 밝혀진 게 없다.

그러나 최근 이 같은 송이 흉년은 예견된 것이란 주장이 일부에서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어 주목된다.

그 첫째 이유로 송이 산에 대한 간벌을 이유로 드는 사람들이 많다.

간벌은 면밀한 사전 조사와 충분한 검토 후 이루어 져야 함에도 무차별적으로 간벌을 해 송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을 원천적으로 파괴한 것을 이유로 들고 있다.

송이는 수령이 30~40년 이상 된 소나무 근처에서 주로 자라는 데 간벌을 하면서 이 들 소나무들을 제거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고, 일각에서는 수나무 수령이 너무 늙어서 송이가 자라지 않는 다는 주장도 있다.

두 번째로는 간벌을 하면서 사용한 각종 장구(전동 톱, 애초기)를 사용 매연과 휘발성 강한
기름에 의해 송이 포자를 파괴 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또 한편에서는 기후변화를 이유로 들고 있기도 하다.

영덕산림조합과 울진산립조합 측은 설악뉴스와 통화에서 자신들은 송이산지에 대한 간벌 작업을 하면서 철저히 선택적 간벌을 했고, 간벌 후 송이환경개선사업을 통해 부산물을 그 자리에 남겨 두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양양에선 간벌 작업을 한 후 부산물을 그 자리에 그대로 방치 해 두어 송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이 훼손된 게 아닌가 한다.

또 간벌 시 다른 지역에선 사용한 기계톱과 애초기 등에 식물성 기름을 혼합해 사용 환경 훼손을 최소화 한 결과 송이 수확이 역전 됐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어 확인 해 볼 필요가 있다.

아무튼 이유가 어디에 있던 간벌을 한 후 5~6년이 지나면 송이가 자랄 수 있는 환경이 회복되기 때문에 기대를 걸고 양양송이의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보다 세심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송준헌 기자  
“새 감각 바른 언론”
- Copyrights ⓒ설악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설악뉴스 기사목록  |  기사제공 : 설악뉴스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감사원 서핑해변 과도한 ‘표적감사’논란

오색케이블카 성공기원 제79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2024 양양남대천 봄향기 예술마당 개최

고성군, 선거 전 후 산불 특별방지대책 강화

고성군플로깅 & 비치코밍 체험 공간 조성

속초시,임신‧출산 임신부에 출신교육 운영

양양군,신재생에너지 주택지원사업 추진

양양군의회,2023년 세입·세출 결산검사위원 위촉

양양남대천 파크골프장 4월 2일 재 개장

양양 정다운마을에서 ‘정다운 숲속마켓’ 열린다.

회사소개 - 조직도 - 임직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기자회원 약관 - 구독신청 - 원격

 상호: 설악뉴스 / 사업자등록번호: 227-05-69104(2009년10월26일) / 발행인겸 편집인: 송준헌 / mail: seoraknews@naver.com / 청소년보호책임자 : 송준헌
Tel: 033-673-3114 / Fax : 033-673-3110 / 등록번호 : 강원아00057 / 발행일 : 2009년10일19일 / 발행소 : 강원도 양양군 현북면 하광정리 105-2
양양취재센터 : 강원도 양양군 양양읍 남문3리 3-96번지
Copyright ⓒ 설악news. All Rights Reserved.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